태풍 하이선 경로

2020. 9. 6. 22:21생활 꿀팁

반응형

9호 태풍인 마이삭이 지나간 지 3일도 지난 오늘 제10호 태풍 하이선이 점점 북쪽으로 북상하였습니다. 마이삭도 제주와 부산 인근에 엄청난 비바람을 물고 올라와 피해가 속출하였지만 관측상 태풍 하이선이 마이삭보다 더 욱 강한 태풍으로 북상 중입니다

 

태풍 하이선 

제10호 태풍 하이선(HAISHEN)은 중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바다의 신을 의미합니다. 태풍 '하이선(HAISHEN)'은 1일 밤 9시쯤 괌 북쪽 약 780km 부근 해상에서 발생했습니다. 일본 기상청은 10호 태풍 하이선에 대해 이례적으로 태풍 특별 경보 기준에 도달할 정도로 발달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하였습니다. 행정안전부가 제10호 태풍 '하이선'이 북상함에 따라 6일 오전 9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비상 2단계에 돌입하였고 지난 5일 오전 11시 중대본 비상 1단계를 가동한 지 약 하루만이다. 위기경보도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 발령했다고 합니다, 행안부는 관계부처와 지자체에 자체 비상근무체계 강화와 태풍 대응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을 요청했다.

강한 호우와 바람을 동반한 태풍이 동해안을 따라 북상함에 따라 해안가 저지대, 산사태 위험지 등은 6일 중 대피명령 등을 통해 사전대피 등 안전대책을 철저히 이행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태풍 영향이 7일 오전 출퇴근 시간과 겹치는 만큼 태풍 경로의 학교 등하교 시간과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출퇴근 시간 조정도 긴급 요청했다. 아울러 위험시설과 재해 우려지역에 대한 현장 예찰과 예방조치 상황을 확인하고, 피해가 발생할 경우 응급 복구에 가능한 모든 인력·장비·물자를 동원하도록 지시했다. 일반 국민들에게는 배수로 정비, 지붕 보수, 농사 관계 작업 등 야외활동과 외출을 자제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하니 여러분들도 내일은 밖에 외출을 최대한 피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태풍 하이선 경로

현재 태풍 하이선 경로는 한반도 남북지역을 향해 빠르게 북상 중이며 한국 기상청과 달리 미국과 일본의 기상청에서는 부산에 태풍이 상륙할 것으로 예보하고 있습니다. 미국 기상청에서는 6일 오후 6시쯤 하이선이 부산 서쪽으로 상륙한 뒤 대구 경북과 강 원드를 잇달아 관 총한 것으로 예보돼있는 상태이며 일본도 마찬가지로 미국과 매우 흡사한 경로를 예측하는 상태라고 합니다. 반면에 한국 기상청에서는 태풍이 7일 오전 부산 남동쪽 앞바다 90km 지점까지 급전한 뒤 동해안을 따라 북상할 것으로 관측하니 사실상 어떤 경로는 한반도에 태풍의 영향이 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특히 부산을 포함한 영남권은 큰 피해가 예상되고 있으니 미리 대비하셔야겠습니다. 

태풍 정의 

북태 평양에서 발생하는 열대성 저기압으로 풍력계급 8 이상을 뜻합니다. 연증 발생 개수는 28개 정도이며 우리나라에 한해 상륙하는 태풍은 1~2개 정도이며 체감상 최근 들어 태풍이 한반도 쪽을 관통하여 생기는 경우가 예전보다 많이 있는 거 같습니다. 

태풍이 생기는 이유 

최근에는 편동풍이 변함여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편동풍의 중심부가 저온이거나 대류 활동이 활발해지면 수증기의 잠열이 방출되어 중간층부터 더워져 대류 활동이 더욱 활발저 거대한 적락운이 형성되어 적락운의 띠가 생기며 소용돌이 모양으로 변화게 됩니다. 태풍은 열대 저기압의 한 종류이다. 세계 기상기구(WMO)는 열대 저기압 중에서 중심 부근의 최대풍속이 33㎧ 이상인 것을 태풍(TY), 25~32㎧인 것을 강한 열대폭풍(STS), 17~24㎧인 것을 열대폭풍(TS), 그리고 17㎧ 미만인 것을 열대저압부(TD)로 구분한다. 한편,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최대풍속이 17㎧이상인 열대 저기압 모두를 태풍이라고 부른다. 이는 지역에 따라 각기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데, 북서태평양에서는 태풍(Typhoon), 북중미에서는 허리케인(Hurricane), 인도양과 남반구에서는 사이클론(Cyclone)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태풍 발생 위치 ① 북대서양 서부, 서인도제도 부근② 북태평양 동부, 멕시코 앞바다③ 북태평양의 동경(東經) 180˚의 서쪽에서 남중국해④ 인도양 남부(마다가스카르에서 동경 90˚까지 및 오스트레일리아 북서부)⑤ 벵골만과 아라비아 해①, ②, ③지역은 7~10월에 많이 발생하며, ④, ⑤지역은 4~6월과 9~12월에 많이 발생한다.

태풍 시 대비 및 행동요령

태풍이 오기 전 고층 건물의 유리창은 강풍에 파손되지 않도록 테이프를 붙이거나 신문지를 붙이시면 됩니다. 현재 뉴스에서도 부산과 같이 고층 건물은 지상보다 더 심한 풍속이 관측됨으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만약 유리창에 테이프를 붙이 시계 되면 x 자로 붙이셔야 합니다.

1. 외출과 위험 시설물 피하기 

2. 바람에 날아갈 수 있는 물건 머리 관리하기 

3. 비상용품 등 미리 준비하기 

4. tv나 라디오를 수신하여 태풍의 진로와 도달시간 숙지 등 

여러분들도 태풍 하이선의 경로를 미리 숙지하시고 알맞게 대피하시길 바랍니다. 이글이 도움이 됐다면 댓글 혹은 하트 한 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생활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럼프 확진  (0) 2020.10.02
소액대출 정리  (0) 2020.08.17
롯데월드 긴급폐장  (3) 2020.08.17
강석희 별세  (0) 2020.08.17
코로나19 발생현황  (0) 2020.08.17